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기능만 쏙! '또 다른 지하철'의 편의시설·노선도 검색…필요한
    카테고리 없음 2022. 5. 18. 00:09

     

    편의시설 노선도 검색 필요한 기능만 쏙!토타 지하철 https://mediahub.seoul.go.kr/uploads/mediahub/2022/03/ediVwXOlNwlbSUcUiIgkhcFaixPtmYIC.mp4 

    서울교통공사의 공식 지하철 이용정보 애플리케이션 '도타지하철' '김아름 지하철'을 이용할 때 종종 역사 내에서 전철 얼굴을 한 파란색 귀여운 캐릭터를 볼 수 있는데, 이는 서울교통공사의 공식 캐릭터인 '도타'다. 이 같은 '토타'의 얼굴과 이름을 앞세운 유용한 앱이 있는데 서울교통공사가 자체 개발해 2015년부터 운영하기 시작한 서울지하철 이용정보 애플리케이션 '토타지하철'이다. 필자는 서울지하철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도우미로 자리 잡은 '또 다른 지하철'의 기능과 쉬운 사용법을 소개한다.

    먼저 구글플레이(Google Play/안드로이드) 또는 앱스토어(AppStore/iOS)에서 '또 다른 지하철'을 검색한 후 다운로드한다. 서울교통공사가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앱이기 때문에 민원신고, 교통약자를 위한 편의기능 안내 등 다른 지하철 앱과 차별받는 기능이 있다. 따라서 허위신고 방지 및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한 이용약관(개인정보 제공, 위치정보 전송, GPS, 블루투스 장치 사용, 전화, 문자발신 수신)에 전체 동의를 해야 사용이 가능하다.

    앱을 실행시키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깔끔하고 직관적인 디자인이 돋보인다. 주요 기능은 열차 정보, 교통 약자를 위한 편의 기능, 민원 신고, 편의 시설 안내 등이 있다. '열차 정보'에서는 각 노선을 선택해 실시간 열차 위치를 확인할 수 있고 게이트 내에 화장실이 있는 역, 혼잡도 실시간 정보 등도 확인할 수 있다.

    가장 많이 이용하는 지하철 노선도 검색 방법도 간단하다. 화면에 보이는 지하철 노선도에서 출발지와 도착지를 지정하면 경로와 함께 소요시간, 요금, 내리는 문 방향, 빠른 환승을 위한 탑승 위치 등을 한눈에 알 수 있다. 또한 해당 역에 대한 막차 시간과 교통약자가 이용할 수 있는 경로 등이 나와 있어 여러모로 유용하다.

    '교통약자'를 위한 편의 기능을 살펴보면 승강기 고장 알림, 수화영상전화기, 휠체어리프트 서비스, 전동휠체어 안전 승강, 전동휠체어 급속 충전이 가능한 장소 안내와 역 직원의 도움을 요청할 수도 있다. 환경민원, 온도조절, 질서저해, 응급상황(성희롱, 응급환자, 폭력) 등의 민원을 쉽게 신고할 수 있는 '민원신고'가 있으며, '편의시설'에서는 또 다른 사물함, 게이트 내 화장실, 수유실 등 편의시설이 있는 역을 확인할 수 있다.

    필자는 기존에 사용하던 지하철 앱이 있어 그동안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못했지만 '또 다른 지하철' 앱 설치 후 며칠간 사용해보니 그 편리함에 반해 현재 가장 즐겨 사용하는 앱이 됐다. '또 다른 지하철' 앱에서 특히 많이 이용하는 지하철 노선도 검색 방법도 간단해 내리는 문 방향이나 빠르게 환승할 수 있는 탑승 위치 등을 안내하고 있어 유용했다. 무엇보다 꼭 필요한 내용으로 구성된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이 좋았다.

    서울교통공사는 '또 다른 지하철' 앱이 지하철 이용의 이정표로 확고히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다양한 추가 기능 개발과 디자인 개선에 주력하고, 올해 말에는 외국인도 편리하게 앱을 이용할 수 있도록 외국어용(영어 등) 앱도 개발해 선보일 예정이라고 한다.

    시민기자 김아름 서울의 다양한 소식을 전합니다!#서울지하철 #서울교통공사 #토타 #서울지하철캐릭터 #토타지하철 #지하철앱 #지하철 환승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