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검사원인 결절류질환 갑상선 암증상 기능항진증 저하증 초기
    카테고리 없음 2021. 2. 14. 17:56

    갑상선암 증상 기능 항진증 저하증의 초기 검사 원인 결절종 질환

    안녕하세요^. 무사히 건강하고 행복한 생활을 보내고 싶고, 생활 건강 플루엔 콘서트 생큐입니다.^^갑상선은 우리 몸의 에너지와 대사조절에 관여하는 갑상선 호르몬을 만들어 보존하는 중요한 장기로서 목 앞쪽인 턱 아래에 딱딱하게 닿는 갑상선 연골 아래에 있으며, 나비가 날개를 편 듯한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갑상선 조직의 일부가 커져 결절을 만드는 경우 이를 갑상선 종양이라고 하며, 이 중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한 악성 결절이 갑상선암입니다.갑상선암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암이 커져 주변 조직을 침범하거나 림프절 전이를 일으켜 심각한 경우 생명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갑상선 결절의 5~10% 정도가 갑상선암으로 진단됩니다. 그럼 갑상선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 보도록 합시다.
    <> 갑상선암 질환의 원인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원인

    갑상선암의 대부분은 아직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어린 시절에 방사선을 쬐는 경우 방사선과 다발성 내분비 종양에서 병발하는 가족성 갑상선 수질암의 경우 유전적 요인 등이 가능한 위험 인자가 됩니다. 하지만 갑상선암에 걸린 사람의 대부분은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요오드 섭취와 여성 호르몬, 기타 환경 요인이 원인으로 거론되고 있지만, 아직 명확하지 않습니다.

    <> 갑상선암 증상→초기 갑상선 기능 저하증(항진증) 증상

    발병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고, 대개는 목의 결절을 만져 발견합니다. 결절이 주위 조직과 유착되어 움직이지 않을 때, 갑상선 결절이 있는 쪽 목에서 림프절이 닿았을 때, 또는 결절이 매우 딱딱해지거나 갑자기 커졌을 때는 암이 의심됩니다. 암이 진행되면 목소리의 변화, 삼킬 때의 불쾌감, 기침, 압박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주위에 림프절을 침범하면 림프절이 커집니다. 암 덩어리 그 자체에 의한 통증을 느끼는 경우는 없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주된 증상으로는 수족 냉증, 만성 피로, 식욕 부진, 기억력 저하, 우울증 등을 볼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주요 증상은 체중 감소, 두근거림, 초조수의 떨림, 신경 예민, 눈의 튀어나옴, 대변의 횟수 증가, 골밀도 감소, 안구 건조증, 사물이 겹쳐 보이는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 갑상선암검사진단

    갑상선 초음파 검사를 통해 갑상선암의 크기 및 위치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미세침 흡입 세포검사를 통해 수술 전 갑상선암이 의심됩니다. 컴퓨터 단층촬영은 갑상선암이 주위조직에 퍼진 정도나 림프절 전이 여부, 그리고 해부학적 혈관변이 여부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혈액 검사에 의해 수술 전 갑상선 기능 항진 또는 저하를 평가할 수 있으며, 갑상선 수질암의 경우 칼시토닌이 증가한 경우 의심됩니다. 세포학적으로 암세포를 확인하는 미세침 흡입 세포검사가 갑상선 유두암 진단에 필수입니다. 이것은 가느다란 주사기 바늘로 갑상선 결절 세포를 뽑아 현미경으로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 갑상선암, 갑상선 유두암 치료

    최선의 치료법은 수술입니다. 환자의 나이, 종양의 크기, 주위 조직으로의 침입, 림프절 전이 및 다른 장기로의 전이 유무 등을 고려하여 수술 범위를 결정합니다. 수술 후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상태가 되므로 부족한 호르몬을 보충하기 위해 평생 갑상선 호르몬제를 복용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제는 몸에서 필요한 양보다 조금 과잉 투여하는데, 이처럼 외부에서 투여하는 갑상선 호르몬제가 갑상선암의 재발을 막는 역할도 합니다. 수술 후 재발 위험이 높은 환자의 경우에는 추가로 방사성 요오드 치료를 실시하고 정기적으로 혈액 검사와 방사성 동위원소 검사를 실시하여 재발 여부를 확인합니다. 갑상선암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인 갑상선 유두암은 비교적 예후가 양호한 편이므로 적절한 치료를 통해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 갑상선암 식이요법 생활 가이드

    수술 후 일상 생활에서 특별히 주의할 것은 없지만, 수술 직후에는 무거운 것을 들거나 과격한 운동은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전후 특별히 금기시되거나 권장되는 식품은 없으며, 다만 방사선 요오드 치료가 예정될 경우 치료 전 2주 동안은 해조류, 콩류, 유지 등 요오드를 다량 함유한 식품은 제한해야 합니다.일상적으로는 대사성 질환 등을 예방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권장되는 건강한 식이요법과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 갑상선암 예방

    갑상선암 예방을 위해 마련된 뚜렷한 예방수칙이나 검진기준은 아직 없습니다. 단, 갑상선 수질암의 일부는 유전적으로 발병하기 때문에 가족 중에 수질암 환자가 있는 경우에는 전문가의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관련 검색 방문자! 그리고 It's Young Min, 여러분! 위에 작성한 정보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포스팅이라고 생각되시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고 "팬하기" 한 번만 눌러주시면 너무~ 너무 감사하겠습니다. ^.^

     

    https://in.naver.com 무탈 건강하고 행복한 생활을 위해 건강의학 정보를 포스팅하는 건강전도사 땡큐입니다^.^ 항상 양질의 포스팅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조건없이 100% 답례품입니다#️⃣ 팬이라면 무조건 달려갈 수 있습니다 ^^#️⃣신입 임플 여러분 ^^팬 수는 블로그 지수처럼 임플 지수입니다^^ 마중팬이 많을수록 제 글이 키워드 상위권에 노출됩니다. ^^ #️⃣ #️⃣ in.naver.com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