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축농증 원인 대처 노란 콧물 나온다카테고리 없음 2021. 3. 3. 02:25
노란 콧물 축농증 결국 염증을 가라앉힌다!
비염이나 축농증 환자일 거예요.마스크로 먼지나 꽃가루 등을 제거해도 제 경우는 일교차가 크기 때문에 콧속 점막이 민감한 분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축농증, 왜 원인은?
축농증이 특히 괴로운 이유는 생활을 할 수 없거나 움직일 수 없을 정도로 부위가 아픈 것은 아니지만 '숨쉬기'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코막힘으로 인해 입으로 숨을 쉬게 되어 입이 마르고 냄새도 제대로 맡지 못하고 가래가 끓어 말하기도 힘들어져서 생활이 정말 불편합니다.
축농증이든 비염이든 결국 코에 염증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공기 세균에 의해 바이러스가 원인이 되어 코 점막이나 부위에 염증을 일으켜 버립니다.
따라서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먼지, 꽃가루, 곰팡이가 많은 환경에 반복적으로 노출되거나 감기로 인해 바이러스가 코점막을 공격하면 염증이 생겨 코막힘과 콧물을 유발하게 됩니다.
비염의 경우 발작적인 재채기, 맑은 콧물이 흐르는데 보통 알레르기성 코에 염증이 지속되면
코의 부비강염이라고 하는 곳에 염증을 일으키면 부비강염 즉 축농증이 되는 것이군요.
급성 부비강염의 경우 제대로 처치하면 2주만에 회복되지만, 만약 약 4주 이상 지속되고 누런 콧물이 나올 경우 만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만성 부비강염이라고 사람들이 착각하는 것이 1년에 두세번만 심한 만성은 아니다라고 생각하는데,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증상도 코 점막이 약해져 염증이 계속 생기는 것이므로 만성으로 판단됩니다.
축농증의 치료와 대처법은?
콧물이 계속 나고 코막힘이 잦다면
이비인후과에서 증상에 맞는 항생제를 처방 받아야 합니다.비염 약의 경우도 콧물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지만,
누런 콧물이 나오는 이유는 부비동 내에 감염되어 염증을 일으키므로 항생제로 균을 없애 콧속 환경을 청결하게 해야 합니다.
양옥 어디에서나 권장 집에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이 체액의 농도와 같은 멸균 생리식염수로 이물질을 제거하고
주의할 점은 코막힘이 심할 때 무리하게 코에 식염수를 넣어 반대쪽으로 내뿜으면 귀나 목으로 들어가 다른 곳으로 물이 빠질 수 있고, 귀에 들어갈 경우 중이염의 위험이 있습니다.
물이 흐르지 않고 비강까지 물이 분사되어 효율적으로 코를 관리하고 생활을 도와줍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평소 깨끗한 환경을 유지하고 감기 예방에도 좋은 코세척으로 관리하는 것도 좋습니다.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