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자격증 공부법? 소방설비기사 기계분야
    카테고리 없음 2021. 3. 14. 12:34

    안녕하세요. 공부하는 셀러 문이에요:-) 오늘 눈이 옵니까? 왜 이렇게 미세먼지가 많은지 시력이 나빠졌다고 의심을 한 거예요 시야가 너무 침침해서 눈을 닦았는데 날씨 문제였어요. 미세먼지가 심한 것 같으니 마스크 착용도 꼭 하시고 코로나도 조심하세요! 오늘은 소방설비 자격증에 대한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작년에 전기분야 자격증을 한번 합격해서 취득했고 소방설비기사 기계분야는 2과목 면제를 받아 독학으로 공부를 하게 되었습니다.
    2과목 면제받고 시작! 2과목이나 면제받아서 독학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하고 공부했는데 첫시험에서 30점대로 떨어졌고 다시 재도전 끝에 두 번째시험에서도 40점대에서 낙제했습니다. 연이은 낙제로 내가 게으름을 피운 것인지, 아니면 비전공 때문인지 고민이 생겨 멘붕이 와 버렸습니다. 주변 지인에게 조언을 구했더니 소방설비자격증을 준비하는 지인에게 인강이나 학원 강의를 한번 들어보는 게 어떻겠느냐고 하더군요. 그래서 에듀윌 소방설비학원에 추천을 받아 미리 확인을 했는데 1초에 망설임 없이 수강신청을 했습니다.
    3번째 도전 끝에 합격 소방 설비기사의 공부법을 정확하게 배울 수 있었고 무엇보다 제가 듣고 싶은 내용을 말하지 않아도 틈틈이 설명해 주시는 것이 너무 마음에 들었습니다. 마치 텔레파시가 통하는 것처럼 느껴졌어요. 특히 문제가 한 문제의 답을 유도해도 다양한 공식이 존재하는데, 이 부분은 걱정없이 궁금증을 바로 해결해 주기 때문에 학습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소방설비자격증 시험이 한 달 정도밖에 되지 않았던 저는 하루에 세 강의를 들었고 시험 2주 전에 모든 수강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동영상을 보니까 예전에 봤던 문제와 이론들이 상당히 많더라고요. 괜히 또 한 번 독학의 보답을 받는다는 걸 느꼈어요. 무엇보다 심각했던 부분은 독학으로 소방설비기사 기계분야 교재만 고집해서 오답을 정답인 줄 알면서도 푼 것이 저의 가장 큰 문제점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앞서 공부했던 책과 인강을 활용하면서 어긋나는 부분은 해결을 정확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은 교수님께 일대일로 질문 게시판을 남기게 되고 보통 피드백은 하루 이틀 해 주시거든요. 강사 선생님의 피드백 덕분에 보완하면서 합격까지 할 수 있었습니다 :) 평일에는 거의 퇴근 후 3~4강 정도 수강을 했고, 주말에는 복습 및 기출문제 푸는 일을 계속하여 소방설비 기사들의 공부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기출문제를 생각하면 거의 12개국, 3~4주 정도 돌린 공부량이었다고 생각해요. 거기에 소방 설비 기사 기계 분야의 특성상 애매한 문제 해결 및 신경이 쓰이는 점등을 인강을 통해서 확실히 해결하고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아낌없이 배움에 투자했더니, 그리고 세 번째 시험에서 66점으로 합격해서 소방설비 자격증을 딸 수 있었습니다! 제 경험을 바탕으로 드리고 싶은 말씀을 요약하자면, 우선 아낌없이 배움에 투자하자 라는 것을 이해하셨으면 합니다. 물론 지금 당장 수강비 20만원은 아까울수도 있지만 시간을 돈으로 살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조금만 더 걸려도 빨리 합격해서 빨리 털어내는 것이 정신적. 금전적으로 이득이라는 것을 이번 세 번의 도전 끝에 알게 되었습니다.^^;
    한번에 필기와 실기에 합격한 지름길이었다고 생각했어요! 교수님 특유의 기억법과 유사항목에 대한 정리가 암기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강조한 항목 위주로 이론교재만으로 암기를 했는데, 이때는 처음부터 끝까지 하지 않고 4과목을 번갈아 암기를 했어요! 이건 지루함을 피하기 위한 방법이었으니까요." 그 다음엔 과년도 문제를 꾸준히 풀면서 두 번째로 풀면서 실기인강을 병행해서 듣기 시작했어요! 필기까지 시간이 많이 남아 있었지만 실기 내용과 필기를 병행해서 암기하는 것이 효과적이었어요.
    동영상 강의를 정기적으로 듣는 것으로, 시간 절약을 위해 소방 설비 학원의 동영상 강의를 이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필기(유체역학과 구조원리) 바탕 위에 실기공부가 시작되니 유체역학은 어렵더라도 개념(밀도, 비중, 비중, 단위환산 등)을 제대로 파악했어야 문제를 풀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시험 한 달 전부터 기출 10년 치를 두 번 정도 보면서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출문제를 잘 이해하면 합격에 가깝기 때문입니다. 단, 소방설비기사, 기계분야 타입이 아니라 단위를 슬쩍 바꾸거나 숫자를 바꿔 출제되니 참고하세요.
    잊어버리지 않기 위해서는 작은 수첩을 준비하고, 단답형이나 중요한 부분은 적게 수시로 기억해 두세요. 모든 공부의 공통은 반복학습이라고 생각해요. 자꾸 보면 꼭 머릿속으로 들어오더라고요 실망하지 않고 꾸준히 도전한다면 좋은 결과가 반드시 나올 겁니다. 물론 이론을 이해하고 암기하는 것은 어렵지만 반복하면 여러분도 반드시 합격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그럼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2021년 시험일정에 맞춰 준비해보기 클릭

     

    그 포스팅은 업체로부터 소정의 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