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신체적 변화특성 가족복지론] 중년기의
    카테고리 없음 2021. 3. 25. 11:28

    © yuanthirdy , 출처 Unsplas h

    1. 중년기의 신체적 발달 중년기는 신체 발달이 최고 절정 후에 점차 감퇴하고 중년기의 신체적 노화 과정을 갱년기로 만든다. 갱년기는 사다리를 오른다는 뜻으로 중년기에 겪는 신체적 노화를 말한다.

    신체 기능의 변화 중 회복 능력이 이전보다 점차 줄어들어 신장 기능의 감소, 심장의 기능 저하, 위장에서의 효소 분비 저하 변비와 소화 불량, 전립선 비대 등의 신체적 변화가 나타난다.

    신체적 작업 능력이 저하되고 에너지 수준이 감소해 힘든 활동 후의 에너지 보충을 위한 시간이 많이 필요하다.또 신진대사가 떨어져 고혈압, 뇌중풍(뇌졸중), 심장질환, 암 등이 주요 건강 문제로 나타나며 주요 사망 원인이 되고 있다. 당뇨병 등 각종 성인병의 위험에 노출되기 쉽고, 천식, 관절 류마티스 등의 신경 체계의 느림과 골격 경직 등 신체적 변화를 겪게 된다. 심장박동은 이전보다 약하고 동맥의 탄력이 약해진다.횡격막과 신장기능이 약해지며 위의 기능도 점차 떨어진다.

    신체적 변화 중 가장 두드러진 것은 시각과 청각 기능의 저하다. 40세 무렵이 되면 가까운 것이 잘 보이지 않는 노안이 나타나고 시각의 범위가 좁아져 사각 범위가 넓어져 밝기에 대항망막의 민감성이 떨어진다. 청각 기능에서는 또 고음에 대한 민감성이 약해진 뒤 50대에는 저음에 대한 감퇴가 일어나며, 이 같은 기능의 저하는 많은 소음을 접한 사람에게 먼저 나타난다.

    볼티모어의 노화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성인은 40세 무렵부터 평균적으로 약 2~5cm 정도 신장이 감소하는데, 이는 척추 간 디스크가 축소되기 때문에 키가 작아진 것으로 생각된다. 중년기의 팔과 다리가 이전과 같은 길이라고 해도 디스크가 줄어들기 때문에 키만 작아지고 균형이 잡히지 않아 보인다. 특히 50세를 넘으면 지방은 얼굴, 다리, 배와 엉덩이 쪽으로 이동하는 지방이 몸의 중심으로 이동하게 된다.

    남녀 모두 머리카락 손실은 노화의 공통적인 특징으로 5060대에 들어서면서 가늘어지고 하얀 머리카락도 나기 시작한다.

    © mparzuchowski, 출처 Uns plash 2. 중년기 여성의 신체적 발달 여성은 40대 후반~50대 초반 폐경을 경험하고, 이를 전후하여 얼굴의 적조, 식은땀, 만성적 피로감, 메스꺼움, 심장박동의 증가, 골밀도의 감소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며, 호르몬 분비의 급격한 감소로 인해 유방과 심장박동의 감소로 인하여 유방과 심장 박동의 급격한 감소로 인해. 신체적 증상과 함께 우울 불안 초조 등 심리적 증상도 나타나며 이는 개인마다 다양하게 나타난다.
    © brut 、 出典 Unsplash 3 . 中 중년 남성의 신체적 발달 남성도 이 시기가 되면 남성 호르몬의 분비가 점차 감소해 성욕과 함께 의욕의 감퇴, 불안, 초조와 같은 갱년기 증상을 여성보다 10년 정도 늦게 겪는데 여성의 생리적 특성과 달리 심리적 요인에 기인한다. 외부적으로 피부 탄력이 감소해 주름이 생기고, 체중이 증가하며, 배가 나오고, 흰머리가 생긴다. 인지적 측면에서 성인기에는 유전적 요인으로 결정되는 유동성 지능은 뇌세포의 쇠퇴로 점차 약화되고, 후천적 경험으로 습득되는 결정성 지능은 점차 증가하다가 어느 시점부터 지속된다. 정보처리 시간 지연으로 기억에 문제를 호소하기도 한다.

    또, 접립선이 비대해져 비뇨기계통의 문제 혹은 성적인 문제가 발생한다. 남성호르몬의 생산이 감소하고 정액과 정자 감소와 절정감 저하, 성적 능력 저하 등으로 남성 갱년기가 여성보다 늦게 시작되는 경향이 있어 더욱 점진적으로 진행되는 특징이 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