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크로키 방식? [만화학원 Q] 인체
    카테고리 없음 2021. 1. 16. 13:15

    너의 꿈을 이루어주네!안녕하세요 계양 애니포스 만화학원입니다.

    만화교실에서 그림 연습을 할 때는 항상 '크로키' 수업이 열립니다. 숙제할 때도 자주 나오는 게 크로키예요. 근데 크로키이면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학생도 있어요 단지 크로키가 물체를 빠르게 포착해 그리는 것이라고 생각할 정도입니다. 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크로키(퀵 스케치, 퀵 드로잉) 연습하는 방법에 대해 좋은 영상이 있어서 가져왔습니다.

    크로키는 왜 배울까요?크로키는 인체의 동세를 찾아내는 좋은 연습 방법 중 하나입니다. 기본적으로 움직임, 리듬감, 움직임, 동작, 흐름 등이 모두 같은 의미로 쓰입니다. 이런 것들은 모두 어떤 사물들 사이의 움직임을 의미합니다. 윤곽이나 형태, 색조와는 다릅니다. 윤곽, 형태, 색조를 연결하는 것이 이 "움직임"입니다.

    예를 들어서 만약에 여기에 세 개의 공이 있다고 생각해 봅시다.여기서 움직임을 찾아봅시다
    여기서의 동세는 왼쪽 그림에 있는 C형의 곡선입니다.이 곡선이 세 개의 공의 관계를 설명하고 있어요.오른쪽에 있는 그림은 윤곽에 해당합니다.

    많은 분들이 크로키를 할 때 윤곽에 집중하기 쉬운데 윤곽에 집중해서 그리는 것도 좋지만 익숙해지면 움직임을 살리는 연습을 해보세요.

    설명으로 동세를 찾기는 쉬워 보이지만 실제로 사람의 형태를 그릴 때는 적용이 어렵습니다. 흔히 디테일한 그림이 좋은 그림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인체 드로잉 연습을 할 때 윤곽을 그리고 인체 세부묘사를 하려는 데 그칩니다. 실제로움직임이없으면인체가살아있다는느낌을줄수없습니다.

    동세로 이야기를 전하자! 동세를 통해 인물의 의도와 이야기를 전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생각이나 감정을 전달하기 위해 말뿐만 아니라 온몸을 사용합니다. 이 부분을 포착해야 해요. 사람을 관찰하고 그릴 때 이런 바디랭귀지에 집중해 주세요

    이 사람 감정은 어때요? 어떤 행동을 하고 있나요?또는 무엇을 하려고 합니까?
    몸으로 인식할 수 있는 선과 몇 개의 선만으로도 우리 주변 사람들의 감정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스토리 전개를 위해서 포즈를 과장해도 좋습니다. 과장이 능숙해지면 세세한 부분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 저희는 이 그림에 더 많은 디테일을 넣어서 인물을 더 견고하고 현실감 있게 만들 거예요. 이 단계에서는 완성된 그림을 그리자는 것이 아니에요. 개념을 익히기 위한 훈련입니다. 인체와 자연, 사물로 리듬을 보기 위해 훈련하는 과정입니다.

     

    크로키(제스처 드로잉)에서 알아야 할 점의 가장 긴 축을 찾자' 어떤 물체를 보고 동세를 찾을 때 먼저 가장 긴 축을 찾아보세요.몸통을 따라 다리까지의 선과 팔과 팔을 잇는 선. 형태 속의 가장 긴 축에서 모양과 모양을 잇는 부드러운 움직임이 느껴질 거예요.

    CSI=불필요한 디테일을 배제하고 제스처를 그리려면 여러분이 사용하는 선은 단순해야 합니다. C, S, I와 같은 단순한 선을 이용하세요. 이 선의 다양한 조합을 사용하면 돼요. 그냥 가능한 한 선을 적게 사용하도록 노력하세요.
    움직이기 시작하는 선체에서 가장 긴 동향 라인을 찾는 것부터 시작해 주세요. 머리에서 발끝까지 잇는 곡선을 찾아보세요. 모든 포즈가 머리와 발끝을 잇는 긴 선 하나로 표현할 수 있는 건 아니지만 언제나 몸의 흐름을 보여주는 주요 선들이 존재해요.

     

     

    느슨해지거나 긴장하거나 여러분이 사용하는 선의 「굽은 정도」라고 하는 제스처가 어떻게 느껴질지를 결정합니다. 길게 흐르는 듯한 선은 안정된 느낌을 주어 시선이 흐름에 따라 빠르게 이동합니다. 더 많이 구부러진 선은 제스처 속에 더 많은 긴장과 힘을 표현할 수 있어요더 심한 경우에는 '지그재그' 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지그재그는긴장,갑작스러운각,움직임을빠르게변화시킵니다.

    5. 몸에 비대칭인 부분이 거의 없습니다. 신체의 옆모습이 비대칭적이라는 것을 고려해 주세요. 형태는 머리, 갈비뼈, 골반, 허벅지, 그리고 종아리 각도로 흘러갑니다. 우리는 대칭으로 만들려고 하지만 이런 시도는 동세를 경직시켜 인체 형태를 마치 죽은 인형처럼 만듭니다.
    지금까지 크로키에서 동세드로잉을 공부할 때 고려할 부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이론적인 부분에 대한 설명이었는데요. 다음은 크로키를 연습하는 실전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참고 영상>

     

    <동세 드로잉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너의 꿈을 이룰거야!> 안녕하세요 계양 애니포스 만화학원입니다. 오늘은 웹툰 그리기 위한...blog.naver.com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