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시청 OTT 셋톱박스 스마트 tv만들기 안드로이드 tv박스 모니터를 넷플릭스 유튜브
    카테고리 없음 2021. 9. 5. 08:17

    최근32인치모니터로업그레이드하면서남은27인치스크린.어떻게활용할지고민하는방에스마트TV가없어서OTT시청을작은화면으로보고있는아들을위해서안드로이드TV박스를설치해줬어요. 아무래도 화면이 커졌기 때문에 그 만족도도 상당히 높았던 것 같습니다. 제품의 특징, 설치과정 및 OTT 셋탑박스 활용후기를 남겨볼까합니다.

    제가 사용한 제품은 Coms EL5 64로 안드로이드 10이 탑재되어 있어 4K 30프레임을 지원하기 때문에 고화질 넷플릭스 유튜브 시청이 가능해요. 미러링까지 적용되면 활용도가 높아졌어요.
    먼저 주요 하드웨어 사양은 쿼드코어 ARM으로 만든 Cortex A53 프로세서가 탑재되어 있고 RAM은 2GB DDR3 및 ROM은 16GB eMMC Flash가 들어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사용시 편안한 속도를 보이는 편이라 사용중에 불편함을 느끼기는 힘들죠.
    무선은 2.4GHz 및 HDMI 2.0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무선으로 연결할 때 4K 영상 스트리밍이 혹시 끊기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테스트를 해보니까 비교적 안정적인 시청이 가능하더라고요
    구성품 본체, 전원어댑터, HDMI케이블, 리모컨 및 설명서입니다. 처음 제품을 받았는데 그 크기가 리모컨보다 작은 길이여서 상당히 작게 느껴졌어요.
    이 안드로이드 TV박스의 크기를 측정해 보면 가로 세로 약 10cm 정도 됩니다. 높이는 약 2cm 정도 됩니다. 특히 무게가 약 139g 으로 매우 가볍습니다. 따라서 필요할 때는 휴대에도 불편함이 없는 정도군요.
    외부 포트는 AV, 광출력 오디오 단자, HDMI, USB 2개 및 마이크로 SD 단자까지 풍부하기 때문에 다양한 주변 기기 접속이 가능합니다만.
    잘 보면서 충실하다고 생각했지만, 유선 랜포트가 내장되어 있는 것입니다. 만약 설치하는 방 또는 거실에 LAN 단자가 있으면 안정적인 인터넷 속도를 유지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게다가 USB 포트를 활용하면 키보드와 마우스로 내장되어 있는 크롬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인터넷도 할 수 있기 때문에 미니 PC가 한 대 생긴 기분마저 들 수 있습니다.
    아래는 무선 연결을 통해 크롬으로 브라우징을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속도는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에 비해 빠르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답답하지도 않은 적당한 수준입니다. 즉 충분히 사용하는 정도여서 만족했습니다.
    처음 OTT 셋톱박스 제품을 설치하고 유선 연결이 어려우면 와이파이 연결을 해야 하는데요. 저는 USB 포트에 키보드와 마우스를 연결하고 셋업을 하니 노트북을 사용하는 것처럼 편하게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비밀번호 입력은 리모컨으로 당연히 가능하지만 아무래도 키보드가 더 편했습니다. 기본적으로 넷플릭스의 유튜브 시청을 위한 앱이 설치되어 있지만 저는 왓쳐나 다른 앱의 정보를 입력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초기에 필요한 세팅은 쉬웠습니다. 시간도 약 3-4분 내외로 빠르게 완료되었습니다.
    한편 안드로이드 TV박스를 켜면 바로 부팅 과정이 필요한데요. 약 20초 정도 초기 화면이 나오는데 소요가 되었습니다. 이후 원하는 앱을 실행하여 다양한 콘텐츠를 리모컨으로 쉽게 즐길 수 있다.
    USB나 마이크로SD카드에 콘텐츠를 담아 감상하실 수 있으며, 플레이스토어를 이용할 수 있어 활용도가 더욱 높습니다. 추가로 미라 캐스트도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휴대 미러링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아마존 프라임, 넷플릭스의 유튜브 시청은 앱이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있어 바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스포티 파이도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기타는 외장 메모리에 내장된 콘텐츠 감상을 위한 KDP layer도 기본입니다.
    저는 왓쳐를 유료 시청하고 있어서 추가로 설치를 해드렸어요 편안하게 기존의 넓은 27인치 모니터를 이용하여 감상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스마트TV가 아니더라도 HDMI 단자만 있으면 HD급 이상의 영상을 쉽게 볼 수 있기 때문에 이보다 편리한 방법을 찾을 수 없을 것입니다.
    쓰면서 조금 아쉬운 부분도 없지 않았는데 바로 리모컨 수신율이었다고 합니다 습관적으로 모니터를 TV로 착각해서 리모컨을 모니터에 대고 작동을 하곤 했습니다. 안드로이드 TV 박스로 가고 있는 것에 비하면 약간 그 수신 감도가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좀 더 넓은 범위였으면 어떻게 했을까라는 생각도 들었어요
    "미라캐스트를 이용해서 미러링 테스트도 해봤대요" 같은 네트워크에 있으면 누구나 쉽게 화면 전송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저는 갤럭시노트10에 Smart View를 연결해보았습니다.
    연결성도 좋고 키보드, 마우스를 연결하여 블로그 포스팅까지 가능하여 영상 시청뿐만 아니라 이렇게 문서 작성기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금까지 사용해 보니 Coms 안드로이드 TV 박스는 편리한 장치라고 생각했는데요. 무엇보다 HDMI 단자만 있으면 TV나 저처럼 활용되지 않는 모니터를 OTT 셋톱박스에 연결해서 다양한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부피가 커지지 않고 설치도 간단하며 특별히 유선 랜케이블 연결이 가능했다는 점. 그리고 미러링 기능을 통해 키보드 마우스를 연결하면 간이 데스크톱 PC로 활용할 수 있었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는 기능입니다. 평소에일반TV나모니터를스마트TV로바꾸고싶으신분들이라면관심을가질수있는제품이아닌가싶습니다.

     

    제품상세설명 바로가기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