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치료 정리 동맥경화 증상, 원인,카테고리 없음 2021. 9. 9. 06:42
동맥경화의 정의 및 원인과 증상에 대해 정리합니다.동맥 경화증과 죽상 경화증은 한 가지만 나타나는 것이 드물고 거의 같은 의미로 사용됩니다.
한국의 식습관이 서구화되고 생활이 편리해지면서 많이 발생하는 질환 중의 하나가 바로 심혈관계 질환입니다.그 중 무서운 결과를 초래할 우려가 있어 관리해야 할 죽상경화증(동맥경화증)에 대해 포스팅합니다.
동맥경화(죽상동맥경화증) 동맥이 퇴화 또는 경화되어 두꺼워지고 탄력을 잃는 노화현상의 일종으로 소동맥과 세동맥 혈관의 근육층이 섬유화되어 내피가 비후됩니다.우리 몸 속의 혈관은 혈관의 외막, 중막, 내막으로 쌓여 있으며 내부에 내피세포가 있는데, 이 중막이 탄력을 잃고 딱딱해져 내강이 좁아집니다.
죽상경화증(동맥경화의 가장 많은 형태):혈관의 가장 안쪽인 내막에 콜레스테롤이 침착되고 내피세포의 증식이 일어난 결과 죽종이 형성되는 혈관질환입니다.
동맥 내벽의 내피 세포에 손상이 일어나 콜레스테롤, 지방 물질이 동맥 내막으로 운반되어 축적됩니다.손상된 내피 표면에는 백혈구가 접착되어 지방이 덮이고 손상된 동맥내벽에 혈소판이 축적되어 섬유성 반점이 형성됩니다.
2. 뇌:허혈성뇌졸중:뇌혈관에 죽상경화증으로 혈관이 좁아지고 뇌에 혈액공급이 감소하여 발생합니다.감각이상, 어지러움, 반신불수, 의식소실
3. 관상동맥1) 협심증 : 관상동맥 협착으로 심근에 충분한 혈액공급이 저하되어 허혈상태가 나타납니다.가슴 통증이 생겨 지속적으로 혈액 공급을 저해하면 심장 마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2) 심근경색증 : 관상동맥의 죽상반 파열로 혈전이 형성되어 관상동맥의 갑작스러운 폐색으로 심근세포가 괴사한 상태가 나타납니다.
동맥류의 경우 대동맥의 벽이 약해져서 확장이 되는 것입니다.
동맥경화로 혈전이 떨어져 혈류를 타고 돌아다니다가 동맥에 색전증을 일으켜 동맥폐쇄로 조직의 허혈상태와 괴사를 초래합니다.